발달장애인 재취업, 신직무 교육 커리어 점프-업 클래스
커리어 점프-업 클래스 : 쉬운 방송 글쓰기 커리어 점프-업 클래스 발달장애인의 고용이라는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해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의 급여 1%와 같은 금액을 회사가 지원하여 마련된 [1% 행복나눔기금] 중 1억원을 후원받아 진행된 발달장애인 직무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독서의 계절, 가을의 끝자락에 책에 둘러싸여 글과 씨름중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 어렵게 작성된 글을 쉽게 풀어씀으로써 소통의 문턱을 허무는 쉬운 방송 글쓰기 현장을 소개합니다. 
        	신직무 교육(챌린지 클래스) 이해하기 힘든 단어로 전달되는 정보로 인해 발달장애인 당사자들은 정보로부터 소외되고 자신의 합당한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달장애인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컨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방송직무 취업에 도전하는 신직무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쉬운 글’은 신문, TV뉴스, 온라인 기사 등 다양한 통로로 제공되는 정보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입니다. 쉬운 방송 글쓰기반은 2018년 9월 10일부터 같은 해 12월 20일까지 총 30회 교육동안 쉬운 글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인터넷 기사, 라디오 원고를 ‘쉬운 글’로 변환해보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교육생들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잡지나 신문 속의 어려운 단어를 찾아 쉬운 글로 변환하는 연습들을 해왔습니다. 12월에는 쉬운 방송 스피치반 교육생들을 위해 기존 라디오 원고를 쉬운 글 원고로 변환하여 제 공하였습니다. 이 원고를 토대로 쉬운 방송스피치 교육생들은 직접 KBS제3라디오에 출연하는 기회를 갖기도 했습니다.
        	쉬운 방송글쓰기 성명진 강사(소소한 소통) ‘보통 쉬운 글을 만드는 작업에서 발달장애인은 완성된 글을 확인하는 검수자의 역할을 합니다. 이번 쉬운 방송 글쓰기 수업은 교육생들이 글 변환과정을 배움으로써 편집자의 역할을 이해하고 관련 직무교육을 받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처음 시도하는 만큼 걱정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교육에 참여해주고 라디오 출연의 기회까지 만들어준 교육생들을 보며 다시 한 번 발달장애인의 가능성을 확신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쉬운 방송 글쓰기 수업을 통해 ‘쉬운 정보’의 의미와 가치를 사회에 소개하고 발달장애인이 일상생활 속에서 소통의 어려움 없이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그리고 우리 쉬운 방송 글쓰기 교육생들이 앞장서기를 바랍니다.’
        	쉬운 방송 글쓰기 교육은 ‘쉬운 정보’의 의미와 가치를 사회에 소개합니다. 교육생들의 열정은 발달장애인이 일상생활 속에서 소통의 어려움 없이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큰 한걸음이 될 것입니다. 교육생들의 힘찬 도약을 위해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발달장애인 취업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향한 ‘커리어 점프-업 클래스’의 도전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