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소통공간

현장이야기

장애가 또 다른 힘이 되는
세상 만들기
  • [사업 Story] 시각장애인 방송 연수 토론회 notice
    2018-01-09 Hit 253
  •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지난해, 6월 시각장애인 방송 운영과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영국의 화면해설 방송 연수를 마치고 돌아 온 연수단은 연수 결과를 발표하고 국내 시각장애인 방송의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시각장애인 방송접근성 제고를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 하였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방송에 대한 장애인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시각장애인의 위해 화면의 내용을 음성으로 설명해 주는 화면해설방송(Descriptive Video Servic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재단에서는 시각장애인이 화면해설방송을 통해 보다 방송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고민했고 시각장애인 방송이 잘 운영되고 있는 영국의 사례를 국내에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연수에 자문위원로 함께한 하종원 교수(선문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의 주제 발표 ‘화면해설방송 다시 생각하기 : 영국 사례를 통한 진단과 과제’를 시작으로 영국의 장애인방송의 정책과 법, 제작환경, 방송 프로그램의 품질개선을 위한 시스템과 만족도 현황을 차례로 소개하였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이후에는 방송 관계자 및 전문가 등이 토론자로 나서 시각장애인의 미디어 접근성 보장과 화면해설방송의 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선진장애인 복지 제도 및 시스템을 국내에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화면해설방송의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었는데요. 한국장애인재단은 앞으로도 장애인의 행복한 삶의 변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아이리스 연수교류사업
    장애인 인권과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전국의 장애인단체 활동가를 지원하고, 장애인단체간 교류와 장애인단체 활동가의 연수를 지원하여 장애인계의 새 이론이나 동향을 익혀 단체와 활동가 모두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 트위터 퍼가기페이스북 퍼가기
  •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